경영정보

고객센터

070-7122-0300

fax 0303-0111-8111
HOME > 경영정보 > Biz News

Biz News

이름 관리자 이메일 bizfocus@hotmail.com
작성일 21.04.26 조회수 515
파일첨부 1인 미디어 육성으로 비대면 신산업 기반 다진다.hwp
제목
1인 미디어 육성으로 비대면 신산업 기반 다진다 추천:272

1인 미디어 육성으로 비대면 신산업 기반 다진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년 1인 미디어 창작그룹 육성사업」 공고

- 모집 권역 전국 5개로 확대, 총 250팀 발굴 예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황현식)는 올해 1인 미디어 창작그룹 육성사업을 공고하고 참가자(팀)를 4월 14일(수)부터 한 달간 모집한다.

□ 1인 미디어 산업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확산과 타 산업과의 융합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으나, 산업 내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자본ㆍ경험이 부족한 많은 창작자들은 전업화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1인 미디어 창작그룹 육성사업'을 통해 잠재력을 가진 신예 창작자를 발굴하여 제작 인프라(장비ㆍ시설, 소프트웨어)와 전문교육, 멘토링 등을 제공하고 창작자의 초기 활동 및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지역 소재 창작자에 대한 수혜를 확대하기 위해 전국 5개 권역 총 250개 팀을 선발하여 지원할 예정으로, 3개 권역(수도권ㆍ경상권ㆍ전라권) 총 153팀을 지원한 작년에 비해 지원규모를 크게 늘렸다.

* 수도권 90팀, 경상권 60팀, 전라권 40팀, 충청권 30팀, 강원권 30팀

나이ㆍ경력ㆍ활동분야(장르)를 불문하고 창의적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진 1인 미디어 창작자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거주지와 상관없이 신청 권역을 선택할 수 있지만, 선발될 경우 신청 접수한 권역별로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 선발팀에게는 약 5개월의 활동기간 동안 제작장비ㆍ시설, 소프트웨어, 음원ㆍ폰트 등 콘텐츠 제작에 필수적인 활동 인프라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또한, 세무ㆍ법률과 수익화ㆍ사업화 전략 등 전문교육과 함께 멘토링ㆍ컨설팅ㆍ네트워킹 기회를 통해 전문 창작자로서의 성장을 지원한다.

활동 종료 후에는 우수 창작자 30팀을 선정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등 시상과 총 1억원 규모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올해 활동팀 중 10여개의 우수팀은 국내 1인 미디어 플랫폼 '아프리카TV'를 통한 특별 홍보 기회도 얻게 된다.

□ 정부는 본 사업을 통해 지난 6년간 총 969명(451팀)을 지원하였고, 다수(72.3%) 참가자가 미디어 분야에서 취업 또는 창업하는 등의 성과를 창출해왔다.

작년도 대상을 수상한 김정훈(유튜브 채널 '과학드림') 창작자는 "창작그룹 육성사업을 통해 사업모델 수립에 대한 조언을 얻는 한편, 채널 성장을 위한 다방면의 지원을 얻을 수 있었다."고 전하는 등 본 사업은 많은 1인 미디어 창작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오용수 방송진흥정책관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신예 창작자들이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전문 창작자로서 한 단계 도약하고, 타 분야와 융합을 통해 비대면 신산업을 이끄는 혁신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라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1인 미디어 콤플렉스*' 개소를 통해 1인 미디어 전업 종사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1인 미디어 콤플렉스 : 1인 미디어 산업에 특화된 전문 지원시설로, 1인 미디어 스타트업을 위한 사무공간과 콘텐츠 제작ㆍ실시간 방송이 가능한 스튜디오 제공('21.8월 개소 예정)

□ 상세내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www.msit.go.kr), 한국전파진흥협회(www.rapa.or.kr), 사업 공식 홈페이지(www.kcreator.co.kr)와 유튜브 '1인미디어창작자양성지원센터'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전글 제조 공정 자동화ㆍ지능화 전환... 10개 과제 2년간 10억원 지원
다음글 중소벤처기업부-조달청, 지방 특색 살린 중기 공공시장 진출 상호지원